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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따라하기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현황1 : 차트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홈페이지에 있는 '고객의 소리 현황판'을 대시보드로 만드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완성한 화면은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될 거예요.

 

이 그래프는 시디즈 사업기획팀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응용한 버전입니다.

 

고객의 소리는 고객이 의견을 남기면 그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내부 직원이 남기는 게시판입니다.

한마디로 고객과 소통하는 게시판이죠.

고객과의 소통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고객의 소리 현황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저희는 그 측정의 지표로 아래의 두 가지 항목을 측정하려고 합니다.

 


[내가 궁금한 것은?]

1. 고객의 소리에는 어떤 내용이 많이 올라오고 각 질문에 대한 우리의 응답률은 어떻게 되는가?

2. 월별, 질문 유형별 평균 응답 소요일은 적절한 수준인가?


이 두 가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우리는 응답률과 응답소요시간을 표현하는 막대그래프를 그리고,

각 그래프를 필터로 사용해서 해당 질문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리스트를

같이 대시보드에 표현해보겠습니다.

 

이번 대시보드는 그래프를 그리는 것부터 대시보드를 완성하기까지 한 강의에 모두 담기는 꽤 길어서

두 단계로 나누어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대시보드에 포함되는 각 그래프를 그려볼거고요.

다음 강의에서 오늘 만든 그래프를 하나의 대시보드에 담아서 표현하는 것을 해볼 겁니다.

 

그럼 오늘 강의, 시작해볼까요?

 

 

 

 

1. 문의수/응답률 막대그래프

...더보기

 

   (1) 데이터원본에 접속하고 새 통합문서 열기

     : 사이트(bi.fursys.com) 접속 → 탐색  → 99. Tableau sample → 태블로 그까짓거 껌이지! → [대시보드]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현황

   (2) '차원'의 [유형]과 '측정값'의 [레코드 수]를 동시에 선택해서 '표현방식'의 가로막대그래프를 그리기

   (3) [등록시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끌어서 '행' 옆의 [유형]의 왼쪽 앞에 놓고 '#월(등록시간)'을 선택

   (4) '행'의 [월(등록시간)]의 ▼을 클릭하여 '정렬'을 내림차순으로 변경

   (5) '차원'의 [유형]을 선택한 후 끌어서 '색상'위에 놓기

   (6) '차원'의 [응답내용]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열'의 [합계(레코드 수)] 오른쪽 옆에 두고 '카운트(응답내용)' 선택

   (7) '마크'의 '카운트(응답내용)'을 선택하여 색상으로 표현된 [유형]을 밖으로 끌어서 제거하고 전체 막대 색상을 조정

   (8) '열'의 [카운드(응답내용)]의 ▼을 클릭하여 '이중 축' 선택 후, '마크'의 '전체'를 선택하고 드롭다운 박스에서 '막대'를 선택

   (9) 그래프 상단의 '응답내용의 카운트' 축 우측 상단의 ▼을 클릭하여 '축편집'으로 이동, '이중 축 동기화' 설정

   (10) '열'에 있는 모든 필드에서 '머릿글 표시' 비활성화

   (11) '마크'의 '합계(레코드 수)'를 클릭한 다음 '측정값'의 [레코드 수]를 끌어서 '레이블' 위에 놓기

   (12) 응답률 계산식 만들기 : count([응답내용])/sum([레코드 수])

     : 응답내용의 개수/질문 개수(질문 수의 합)

   (13) 만들어진 '응답률'을 끌어서 '합계(레코드 수)'의 '레이블'에 놓고 숫자 서식 정리하기

   (14) '차원'의 [응답시간]을 끌어 '필터' 위에 놓고 ▼을 클릭하여 아래쪽의 '월'을 선택

     : 아래쪽의 월은 시간을 연속된 하나의 흐름으로 인식

   (15) 시트의 이름 변경 : 질문등록수 및 응답률

 

 

2. 응답소요일 그래프(11:35~)

...더보기

 

   (1) '새 워크시트' 탭 클릭

   (2) '차원'의 [유형]을 끌어 '열' 위에 놓고 [등록시간]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끌어 '행' 위에 놓고 '월' 선택

   (3) '행'의 [월(등록시간)]의 ▼을 클릭하여 정렬을 내림차순으로 변경한 뒤, 화면 맞춤을 '전체 보기'로 설정

   (4) [응답소요일] 계산된 필드 만들기 : dateiff('day',[등록시간],ifnull([응답시간],makedate(2010,10,5)))

     : datediff(ⓐ, ⓑ, ⓒ) - ⓐ(ex. 'day')를 기준으로 ⓑ(ex. [등록시간])와 ⓒ(ex. [응답시간])의 날짜 차이를 계산.

      ⓒ에 today()를 넣으면 항상 오늘까지의 날짜차이를 계산해 줌

     : ifnull(ⓐ, ⓑ) - ⓐ(ex. [응답시간])가 null(데이터가 없음을 의미)이면 ⓑ를 값으로 인식함.

     : makedate(ⓐ, ⓑ, ⓒ) - ⓐ-ⓑ-ⓒ 순으로 년-월-일 데이터로 인식

   (5) 만들어진 [응답소요일]을 '마크'의 '크기' 위에 끌어 놓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막대'로 변경

   (6) '측정값'의 [응답소요일]을 끌어 '레이블' 위에 올려 놓고, '마크' 안에 생성된 두 개의 [합계(응답소요일)]에서 ▼을 클릭하여

        '측정값' 기준을 '평균'으로 모두 변경

   (7) 레이블로 표시된 [평균(응답소요일)]의 숫자 서식 변경

   (8) [응답일기준] 매개변수 만들기 : 데이터 유형 - 정수

   (9) [응답기준초과] 계산된 필드 만들기 : avg([응답일기준])<avg([응답소요일])

     : 각 항목별 응답소요일의 평균이 기준보다 큰지를 판단

   (10) [응답기준초과]를 '색상'위에 올리고 난 후, '색상'을 클릭하여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 [응답일기준]의 ▼을 클릭하여

        '매개변수 컨트롤 표시' 선택

     : 매개변수 - 화면에서 특정 값을 직접 조정하여 시각화를 만드는 기준을 변경

   (11) 시트 이름 변경

 

 

3. 문의리스트(23:00~)

...더보기

 

   (1) '새 워크시트' 탭 클릭

   (2) '차원'의 [문의id]를 끌어서 '행' 위에 놓기

   (3) '차원'의 [문의내용]을 끌어서 '마크'의 레이블 위에 놓기

   (4) [응답여부] 계산된 필드 만들기 : if ifnull([응답내용],'0')='0' then '미응답' else '응답' end

     : [응답내용]에 데이터가 없으면 '미응답', 데이터가 있으면 '응답'으로 분류

   (5) 만들어진 [응답여부]를 끌어서 '마크'의 '색상' 위에 놓고 색상을 원하는대로 편집하기

   (6) '차원'의 [응답내용]을 끌어서 '마크'의 '도구설명' 위에 놓기

   (7) 시트 이름 변경

 

※ 단계별 설명 파일 새창에서 열기

 

 

 

오늘 강의, 어떠셨나요?

오늘 열심히 만드신 내용을 가지고 다음 시간에 대시보드를 구성해볼 계획이니, 

만드신 내용을 잘 저장해두셨다가 다음 강의에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