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데이터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여기에서는 그 동안 계속 강의에만 등장하고 실체를 알기 어려웠던 목표 데이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보셨던 '목표달성률을 표현하는 막대그래프' 강의의 목표데이터는 엑셀로 만들어서 서버에 올려드렸는데요.
그 엑셀파일은 이런 식으로 생겼습니다.
우리가 보통 목표를 표현하는 방식과 다르죠?
태블로는 한 종류의 데이터를 '열' 기준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렇게 나열해서 입력을 해야만 제대로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한눈에 보기엔 불편한 단점이 있죠.
한 눈에 보기 어려워서 잘 입력되었는지 걱정이 된다면, 작성된 열을 범위로 피봇테이블을 활용하여 원하는대로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점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목표 기준 날짜로 입력한 열을 태블로에서 '(달력이 표시되는)날짜' 데이터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년도-월-일'의 형식에 맞춰서 데이터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월 목표는 '0000-00-01'로 일까지 데이터를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준비하신 데이터를 저희팀에 보내셔서 태블로 업로드 요청을 해주시면 목표와 실적을 비교하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없죠? ㅎㅎㅎ
그러나, 이왕 설명 드리는 거, 각 데이터가 어떤 원리로 연결되는지도 알려드릴께요.
(예비 태블로 히어로 여러분들이라면 이정도는 충분히 이해하실 거라 믿어요!)
서로 다른 데이터원본을 따로 불러와서 연결할 컬럼을 정해서 컬럼 내 같은 데이터끼리 묶는 방식,
즉 우리가 그래프를 그리면서 실적데이터와 목표데이터를 연결한 방식을 태블로에서는 '블렌딩'이라고 부릅니다.
블랜딩의 원리는 아래 그림을 가지고 설명을 드릴께요.
'데이터원본1'과 '데이터원본2'을 블렌딩으로 연결하기 위해서 연결 기준을 '연결된 필드'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그러면 각각의 데이터원본에서 '연결된 필드'열의 데이터 값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가상의 그루핑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A, B, C와 같이 '연결된 필드'에서 값이 같은 것끼리 연결하게 되는 거죠.
여기서 중요한 개념이, 가상으로 그루핑을 한다는 거예요. 그루핑했으니, 나머지 데이터들은 집계가 되어야 하나로 표현이 되겠죠?(집계는 합계, 평균, 최대값, 최소값 처럼 그룹일 때 의미가 생기는 값을 의미해요) 그래서 '수주/매출 달성률을 동시에 표현하는 막대그래프'를 그릴 때, 목표값을 '계산된 필드 만들기'에 끌어왔더니 자동으로 'sum( )' 계산이 붙었던거예요. 기억나시죠?ㅎㅎㅎ
이 개념을 이해하신다면 블렌딩으로 여러 데이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문제 없을 것 같아요.
다소 어려운 태블로의 개념을 하나 획득하신 여러분, 축하드려요~!